제주해군기지 주민투표 94% ‘압도적 반대’

안덕, 위미1리, 위미2리에 이어 강정마을까지 거부

  강정마을 주민들이 해군기지 유치 찬반투표를 하고 있다[사진;양동규 제주활동가]

  강정마을 주민투표선관위가 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 양동규 제주활동가]

제주해군기지건설 원점에서 재검토 불가피

해군기지유치후보지인 서귀포시 강정마을 주민들은 주민찬반투표를 통해 해군기지유치 반대를 결정했다.

20일 오전6시부터 오후8시까지 진행된 해군기지 유치 찬반투표 결과 투표자 725명 가운데 찬성 36표, 반대 680표, 무효 9표로 94%에 이르는 주민이 해군기지 유치를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날 투표는 대천1통 주민 가운데 강정자연마을에 주소지를 둔 19세이상 주민 1,2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그동안 제주도와 해군은 지난 4월 26일 마을주민 80명만이 참석한 마을 임시총회 결과와 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결과를 주민동의의 근거로 강조해왔다.

그러나 이번 주민투표 결과에 따라 제주도와 해군의 기지건설의 주요한 원칙으로 강조해왔던 주민동의는 얻지 못한 셈이다. 이에 따라 해군기지건설 역시 원점에서 재검토가 불가피해졌다.

결국 제주해군기지건설은 2002년 안덕면을 시작으로 남원읍 위미1리, 위미2리, 강정마을에 이르기까지 주민들에 의해 거부당한 셈이다.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이 투표결과발표와 해군기지반대투쟁을 선언하고 있다. [사진 : 양동규 제주활동가]

강정마을회, 모든 수단과 방법 강구해 강력 저지 선언

강정마을회는 21일 오전 11시 투표결과에 따른 기자회견을 갖고 “주민의 총의를 모으고 갈등해소 차원의 주민투표는 민주적 절차로 이뤄진 만큼 그 결과를 존중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마을회는 “궁극적인 권력은 국민주권의 원칙에 따라 국민들에게 있다”며, “국책사업이란 미명아래 지역주민의 삶과 미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사안을 지역주민의 동의 없이 강제적으로 추진한다면 이는 스스로 국민주권을 부정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강정마을의 총의가 확인된 만큼 강정해군기지 유치위원회를 인정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마을회는 “국방부, 김태환 제주도정, 서귀포시는 앞으로 강정마을을 상대로 한 해군기지 유치와 관련한 모든 부분을 중단할 것을 요구하며, 이 뜻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강구해 강력히 저지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