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차 원청 관리자가 비정규직 폭행…2명 응급후송

사내하청 파업에 원청 관리자 대체인력 투입, 충돌

[출처: 금속노조 기아자동차비정규직지회]

기아자동차 화성공장 비정규직 노동자 2명이 14일 원청 정규직 관리자들에게 폭행당해 응급 후송됐다.

앞서 기아차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이날 4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이에 원청 관리자 1백여 명이 대체 인력으로 투입됐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불법 대체인력 투입을 중단하라고 항의하자 충돌이 발생한 것이다.

이 과정에서 총 4명이 부상을 당했고, 기아자동차 비정규직지회 김수억 지회장, 여성 대의원 1명, 총 2명이 응급 후송됐다. 김 지회장은 허리에 부상을 입고, 여성 대의원은 어깨와 손목을 다쳤다. 특히 여성 대의원은 최근 수술을 받았던 까닭에 폭행을 멈춰달라 호소했지만, 남성 원청 관리자들이 집단폭력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김 지회장과 대의원은 현재 안중 서울제일병원에 입원 중이다.

[출처: 금속노조 기아자동차비정규직지회]

[출처: 금속노조 기아자동차비정규직지회]

대체인력이 투입된 곳은 사내하청 ‘신우’다. 신우는 조립라인에서 나온 완성차를 검수공장까지 이동하는 업무를 맡고 있다. 신우의 공정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담당하고 있다. 이번 기아차 원청의 사내하청 대체인력 투입으로 회사가 불법파견을 스스로 인정한 것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금속노조 기아자동차비정규직지회는 폭행 사태 직후 입장문을 통해 “기아차 원청의 비정규직에 대한 집단 폭행 사태는 합법적 쟁의행위를 파괴하는 기아 원청의 명백한 범죄 행위”라며 “또한 전례 없이 원청이 직접 불법 대체인력을 투입한 것은 원청이 불법파견 범죄를 스스로 인정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재벌의 불법 갑질에 온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며 “고용노동행정개혁위원회가 현대기아차 불법파견 범죄를 바로잡으라고 결정한 지 10일 만에 기아차는 또다시 불법을 저지르고 있다. 정부는 법 위에 군림하는 기아차를 지켜보기만 해선 안 된다”고 전했다.

앞서 기아차비정규직지회는 지난 13일에도 사내하청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 해고자 복직을 요구하며 파업을 진행한 바 있다.

법원은 2014년 1심, 2017년 2심에서 기아차의 사내하청은 불법 파견이라고 판결한 바 있다.
태그

비정규직 , 기아자동차 , 사내하청 , 불법파견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한주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이망할

    비정규직이라서 폭력을 행사하고 그라면 안되~이 썩어빠질 자본새끼들아
    기아차 회장이 정의선이니까 정의선이 시켰겠지 정의선 불러들여라 폭력을 가한 새끼들 모두다 잡아들여라 기아차비정규직 여러분 힘내세요

  • 와서봐

    와서봐..현실이 어떤지 누가 쌍욕을 하고 누가 폭력을 행사하고 누가 갑질을 떠는지 와서봐,,,
    대기업 비정규직노조가 어떤지 와서봐..고임금, 편한노동, 끝없는 복지..정말 노동자인지 와서봐

  • 망해라

    비정규직 연봉이 5000~6000만원이다. 어느회사 비정규직이 저런돈을 받냐.
    대기업에 가고싶었으면 처음부터 기아자동차에 입사를 해야지 입사할 능력이 안되니깐 하청인거아니냐..
    정규직 전환하고싶으면 똑같이 정규직이랑 시험보고 들어가라.

  • 망해라와서봐2

    비정규직 연봉이 5000~6000 ? 그게 뭐가중요하죠? 정규직이라는 타이틀이 중요한거 아닌가요? 왜 같은 공간 같은 라인에서 근무하는대 비정규직이 있고 정규직이 있는거죠 ? 그게 맞는건가요? 정규직 분들은 억울하겠죠 ? 그쵸 ? 힘들게 들어왔는대 니들이 뭔대 정규직 쉽게오려고하나 이렇게 100이면 99는 그렇게 생각할거에요 ~ 하지만 법원 판결도 낫고 ~ 정규직 전환하라고 한건대 뭐 불만있나요? 불만있으면 직접 회장자리 올라가서 하고싶은대로 하세요~ 정규직 비정규직 편가르지말고~ 비정규직이 라인에서 얼마나 편하게 일하겠는진 모르겠지만 그럼 정규직은 ?? 얼마나더 노동강도가 약할까요?? 왜자기얼굴에 침을 뱉는 댓글을 쓰는지 모르겠내요~비정규직 자리가서 열심히 일하세요 그럼~~~
    그리고 관리자는 사람 함부로 패도됩니까??? 기아자동차 법이 그런가요?
    폭력은 좋지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