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시장 성추행 혐의, "서울시 조사 필요" 요구 커

피해호소인 연대자들 “서울시에서 직장 내 위계적 성폭력 발생, 서울시가 책임지고 조사해야”

[출처: 서울시]

고 박원순 서울시장이 숨진 전날 직원 성추행 혐의로 피소된 사실이 알려지면서 앞으로 정치권이 이를 어떻게 수습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박 시장이 숨진 채 발견되면서 해당 고소 사건은 ‘공소권 없음’으로 처리될 전망이지만 직장 내 성폭력 사건 발생 시 가해자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주장했던 서울시였던 만큼, 서울시가 이 문제 역시 조사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크다. 더군다나 민주당 내에서 권력형 성폭력 문제가 연이어 터진 이상 이를 묻고 갈 수 없다는 주장에도 힘이 실린다.

현재 SNS상에는 ‘#박원순_시장을_고발한_피해자와_연대합니다’라는 해시태그가 퍼지고 있다. 해시태그 운동 참여자들은 고 박원순 시장의 죽음이 안타깝고 억울한 죽음으로 조명되는 것이 피해호소인에 대한 2차 가해로 이어질까 우려하고 있다. 또 성착취 문화 속에서 피해호소인이 어렵게 용기를 낸 만큼, 성추행 사건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이어져야 한다고도 주장하고 있다.

해당 해시태그 내건 다수의 트위터리안들은 “직장 내에서 일어난 위계적 성폭력이므로 해당 기관인 서울시청이 적법한 책임을 지고 피해자를 보호하고 피해를 구제하길 바란다. 더불어 피해를 묵인한 서울시 관계자들도 발본색원해야 한다”라는 글을 공유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선 ‘서울시 직장 내 성폭력 사건 피해자 지지모임’을 만들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이선희 다큐감독은 지지모임 제안과 함께 서울시에 민원을 넣자고 주장했다. 이 감독은 “직장 내 성폭력 사건 발생 시 가해자에 대한 무관용의 원칙을 주장했던 서울시의 원칙에 따라 해당 사건을 처리하고, 피해자 지원을 위한 서울시청 내의 운영규칙에 따라 피해자에 대한 법률적 정신적 경제적 등 지원을 요청합니다. 사건 처리와 대응을 피해자의 요구와 보호 아래 투명하게 진행할 것을 요청합니다”라는 민원글을 공유하고 있다.

서울시와 민주당, 박 시장 성추행 혐의엔 입 닫아

반면 서울시와 민주당 등은 고 박원순 시장 관련 성추행 고소 사건에 대해 언급을 꺼리는 분위기다.

10일 서울시장 권한대행을 맡은 서정협 행정1부시장은 서울시의 입장을 브리핑하며 “안전과 복지를 최우선으로 하는 박원순 시장의 시정철학에 따라 중단 없이 굳건히 계속되어야 한다”라고 밝혔다. 질의 시간에 성추행 피소 사실에 대해 시가 추가 조사를 할 것인지에 대한 물음이 나오자 “피해와 관련된 사항은 알지 못하고, (추가 조사는) 검토하지 못했다”라고 답변했다. 언론들은 이를 두고 별도의 조사가 없을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이날 서울시장 공보특보 역시 출입기자들에게 “고인이 별말씀을 남기지 않은 채 모든 것을 묻고 생을 마감한 이상, 그에 대한 보도는 온전히 추측일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고인과 유가족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를 주는 추측성 보도는 자제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라는 메시지를 보냈다.

공보특보는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에 대해서는 어떤 언급도 하지 않았다. 다만 “고인은 평생의 삶을 사리사욕 없이 공공에 대한 헌신으로 일관해 왔지만, 정치인-행정가로의 길로 접어든 이후 줄곧 탄압과 음해에 시달려 왔다”라며 “고인이 사회적 약자가 진정으로 보호받는 따뜻한 세상을 만들고자 했던 필생의 꿈을 미완으로 남겨둔 채 떠난 상황에서, 이제 편히 보내드리면 좋겠다. 하늘이 무너지는 충격과 슬픔에 잠긴 유가족에게 또 다른 고통을 주지 않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호소했다.

같은 날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역시 박 시장의 성추행 의혹과 관련한 민주당의 대응 계획 질문이 나오자 “그건 예의가 아니다”라고 딱 잘라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2시쯤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박 시장의 빈소가 마련된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을 찾아 조문한 뒤,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고인과 관련한 의혹에 당 차원에서 대응하려고 하나'는 질문이 나오자 "그건 예의가 아니다. 그런 걸 이 자리에서 얘기라고 하나. 최소한 가릴 게 있다"고 민감하게 반응했다.

성폭력 방조한 정치권 비판 목소리도 높아

한편 여성단체 등은 그동안 더불어민주당이 성폭력을 방조해 왔다고 비판해 왔다. 박원순 시장 사망 직전인 9일에도 ‘안희정 측근에 의한 2차 피해, 대한민국 국회는 이들을 끌어안는 곳인가’라는 규탄 성명을 발표해 성폭력을 방조하고, 비호한 더불어민주당과 국회를 비판한 바 있다. 안희정의 보좌진 A씨와 안희정의 가족 B씨가 피해자에 대한 억측, 비난, 욕설 등 2차 피해를 온·오프라인에서 주도했지만 이들이 처벌받기는커녕 민주당 내에서 보좌진 일을 하며 승진을 하는 등 승승장구하고 있다는 비판이었다.

한국성폭력상담소, 서울여성노동자회 등 9개 단체는 “성폭력 가해자를 방조·비호하고, 피해자에 대한 2차 피해를 양산하던 사람들을 임용하고 승진시켜온  대한민국 국회를, 더불어민주당을, 해당 의원실을 규탄한다”라며 “반성 없는 권력은 또 다른 피해를 양산할 것이다. 언제까지 성폭력 문제해결에 무관심할 것인가? 언제까지 피해자 보호가 아닌 피해자를 공격하는 자들을 보호할 것인가?”라고 성폭력 범죄를 용인하는 국회와 민주당을 질타했다.

이어 “민주당에서는 안희정을 당시 즉각 제명하는 것 외에 심각한 2차 피해 제지 노력이 없었다. 대부분의 기관이 성폭력 사건 처리 시 피해자 불이익 방지, 2차 피해 예방을 하는 것과는 매우 다르게 사건에 대한 사후교육이나 재발 방지, 피해자 보호를 했더라면 이 정도로 심각한 2차 피해는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며 “성폭력 2차 가해자를 5급 비서관으로 채용했고, 피해자와 대책위가 문제를 제기했음에도 더불어민주당 김민석 의원은 소극적인 답변을 내놓았고, ‘성추행 등 성비위와 관련한 사건은 지위를 막론하고 무관용의 원칙을 지킨다.’고 했던 민주당도 침묵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민주당은 지난 4월 성추행을 저지른 오거돈 전 부산시장에 대해서도 당 윤리심판원 회의 20분 만에 제명 징계하면서 손쉽게 꼬리를 자른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았다. 2018년 3월, 비서를 성폭행했다는 폭로가 제기된 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에 대해서도 폭로 당일 출당·제명하는 절차를 밟았다. 피해자들에 대한 보호와 지원은 전무했다.

한편 정의당 류호정 의원은 정치인으로선 매우 드물게 피해호소인을 언급하며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라는 글을 페이스북에 남겼다. 류 의원은 영화 <굿 윌 헌팅>의 대사인 ‘네 잘못이 아니야. (It’s not your fault)’를 인용하며 “존경하는 사람의 위계에 저항하지 못하고 희롱의 대상이 되어야 했던 당신이, 치료와 회복을 위해 필요하다는 정신과 상담을 받고서야 비로소 고소를 결심할 수 있었던 당신이, 벌써부터 시작된 ‘2차 가해’와 ‘신상털이’에 가슴팍 꾹꾹 눌러야 겨우 막힌 숨을 쉴 수 있을 당신이 혼자가 아님을 알았으면 좋겠습니다”라고 밝혔다. 이어 고 박원순 시장에 대한 조문 계획은 없다며, “유가족분들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라고 끝맺었다.

고 박원순 서울시장의 5일장, 서울특별시장을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0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박원순 씨 장례를 5일장, 서울특별시장(葬)으로 하는 것 반대합니다’라는 청원이 올라왔다. 해당 청원에 동의하는 사람들이 빠르게 늘어나며 오후 2시 23분 기준 66,600명 넘는 사람들의 동의를 받았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박다솔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아저씨

    뭔 신문이 이렇습니까 고인분의 사인도 밝혀지지 않았는데 성 부분부터 접근합니까. 고인분이 유서를 쓴 후 그냥 산에 가셔서 목을 매었답니까. 언론이 이러면 안됩니다. 고인분께 성적으로 접근하는 문제는 인간의 악습이 될 수도 있습니다. 아직 구체적인 사인도 나오지 않았습니다.

  • 아저씨

    민심과 권력(별첨)
    호규:초심을 잃을 땐 다 죽습니다.
    문대통령:아, 내가 요즘 힘들어서 말이야
    호규:대의도 초심으로 세워진 것입니다.
    문대통령:그렇지
    호규:이번 박원순 시장님의 사인이 일파만파로 퍼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전 정부와 일치할 수 있습니까. 꼭 산에서 목을 매달았다로 나옵니다. 이번 일은 어느 곳에서 밀착감시를 했다고 봐야 합니다. 세상 그 누가 깊은 사연도 없이 갑작스럽게 자살을 할 수 있습니까. 이건 사고가 아니고는 불가능한 일입니다. 분명 어느 곳에서 밀착감시를 했던 것 같습니다.
    문대통령:나도 그 부분을 중점적으로 생각해봤어, 그동안 시장님하고 관계가 나빴던 인사들을 중심으로. 참 가슴 아픈 일이야
    호규:전, 이만 가봐야 할 것 같습니다.
    문대통령:바쁜가 그러시게.

    여름 장마철이었다. 인왕산은 소리없는 부슬비로 덮이고 광화문 도로는 차량들이 빗길을 느릿느릿 달리고 있을 때였다.

  • 문경락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늘 건강하시길....

  • 아저씨

    민심과 권력(별첨)

    문대통령: 이번 뉴딜 발표회를 하루 늦춰야겠어. 문장이 세밀하고 핵심을 잘 짚고 있지만 어딘지 엉성하다고. 이거 자칫하다간 대기업 회장들의 밑이나 닦아주고 살만 찌워주다가 하층을 너무 굶기게 생겼어. 이 국가가 이래서야 되겠는가 말이야. 내가 희생을 해서라도 하층부터 살리고 봐야겠어. 대기업의 부와 국가의 세금이 어디서 나오냔 말이야. 다 노동이잖아. 멍청한 사람들이 노동자를 굶기고 착취를 하는 것이지 현명한 사람이라면 건강하게 해주고 잘 살게 해줘서 부와 세금을 배가시킬거야. 그렇지. 결단했어. 내가 임기 끝나고 감옥을 가더라도 이번만은 계층간의 갈등과 부를 이동시켜야겠어. 이건 뭐 경사노위도 반시체가 되었고, 양대노총도 너무 힘들어 해. 내가 선두에 서서 대기업 회장들하고 고위공직자들을 조져서라도 하층의 이해관계를 실어서 관철할 것이야. 발표회를 내일 밤 8시로 해야겠구만. 온 국민 앞에 내 목숨으로 맹세를 할 것이야.
    호규:의도는 좋습니다만 중간에서 훼방을 놓고 간계를 사용하여 망가뜨릴 수도 있습니다.
    문대통령:감사를 잘 해야지. 지금부터 내 생각과 의지를 관철하지 못할 때는 다 목아지야. 어차피 인간은 명예와 부, 건강으로 산다지만 나도 일평생이야, 두평생 세평생이 아니라고. 그 사람들과 나하고 하나도 다를 것이 없어. 선의의 경쟁을 하겠지만 하층의 이해관계를 훼방놓고 간계를 하는 사람들은 전부 목아지 시킬 것이야.
    호규:해보죠. 대의는 멸문지화를 감당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성하는 가문이 있을 때는 반드시 망하는 가문도 있을 것이 아니겠습니까. 지금까지 저들이 말하는 것은 다 들어주었습니다. 그렇지만 국가와 대기업은 나아진 것이 없습니다. 역사가 태평할 때는 모든 가문이 융성했지만 당장은 아귀다툼부터 멸문지화까지 일어날 흐름입니다.
    문대통령:SK를 가서 머리를 숙이고 얼마나 모욕감이 들었는지 말이야. 일반인이 만나도 평등하게 서서 말로 인사를 하는 시대인데 대통령과 대기업의 관계에서 머리를 숙이는 시대는 한편으로 고리타분하다고, 나부터 봉건적이고 근대적인 낡은 생각들을 정리해서 시대의 흐름을 개혁해야겠어. 그래야 노동자와 서민, 국민도 따라오지, 나 자신이 고정관념과 같은 것들에 얽매여 있을 수는 없어.
    호규:세계적인 흐름입니다.

    7월 장맛비가 개인 오후 맑은 햇살이 대지를 깨울 때였다. 그리고 많은 공장에서는 파업 중이었다.

  • 맑은 아저씨

    언어

    2020년 방언을 표현하는 글과 말이 거의 없다. 예전80년 말 코미디 남보원 원로는 한반도의 방언을 다 구사하여 큰 인기를 한 몸에 받았지만 학교의 교육과 각종 매체가 표준어를 사용함에 따라 한국인들은 방언을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방언은 그 지역의 특수한 성격을 표현한다. 그렇지만 80년대 말부터 희화화가 되었다. 언어는 생각을 맑게 하고, 의식을 높이는 등의 작용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언어가 탁할 때는 일상생활이 그만큼 탁할 때가 많다. 오늘날 '가', '겨', '교', '노', '우' 등으로 끝나는 방언은 그 지역의 심리를 표현하기도 하지만 듣는 사람에 따라서는 희화화로 작용을 하기도 하고, 정신적 피로 등을 느끼기도 한다. 언어의 달인들은 번역가들이다. 번역가들은 해외의 언어를 한글로 번역하는 과정에서 세계의 흐름을 익히며 독자들에게 전달을 한다. 언어는 역사와 시대를 반영한다. 언어의 창의가가 될 때 인류를 새로운 세계사로 안내한다.

  • 아저씨

    백선엽 장관의 미스터리

    1 백선엽 장군은 오래 전의 고인입니다.
    2 백선엽 장군은 5년 전 고인이 되었습니다
    3 백선엽 장군은 극우 냉전세력의 지도자가 부재한 현실에서 극우폭력과 전쟁들을 미화하기 위해 여론을 통하여 재차 동원을 한 것입니다.

  • 아저씨

    별첨)
    호민:박원순 시장을 집회에서 자주 보았습니다.
    지호:많은 사람이 보았지. 워낙 이력이 다양하잖습니까.
    민규:법원근무, 방송인, 변호사, 시민단체, 서울시장까지 대단한 근성이야.
    혜지:다양한 평가가 가능하다. 언론의 시선으로 볼 때는 보통사람, 상류층에서 출발하여 고위직 최상류층까지 올라갔으니까. 서울시장이 되고서 인생역정이 더 다양해졌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