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사회주의 정치 운동 절박하다”

변혁당·노해투, “노동자 투쟁과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운동” 공동토론회

정치운동단체들이 자본주의의 새로운 공황과 코로나 위기 속에서 어떻게 사회주의 운동을 만들어갈 것인지 머리를 맞댔다. 참가자들은 사회주의 정치, 특히 노동운동과 계급투쟁에 뿌리내린 사회주의 운동이 절박하다는 현실에 공감했다.

사회변혁노동자당(변혁당)과 노동해방투쟁연대 준비모임(노해투)은 9일 오후 민주노총에서 “노동자 투쟁과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운동”을 주제로 공동토론회를 열었다. 두 단체는 자본주의를 넘어선 새로운 사회 전망이 사회주의라는 데 의견을 모았다. 아울러 정부와 기업이 다시 도래한 자본주의 공황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야기한 위기를 노동자의 희생으로 극복하려고 한다는 점에서 사회주의 정치 투쟁이 절박하다고 봤다.


“공공연하게 사회주의 정치할 때”

최영익 노해투 사무국장은 “이 위기는 더 극심한 장기 불황으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며 오직 사회주의라는 혁명적 대안만이 세계의 앞길을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의료, 안전 등 노동자들만이 안전과 질서를 회복할 수 있는 유일한 세력이라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며 “노동자계급이 세계적으로 공동 관리하지 않고는 대안을 만들 수 없다”고 강조했다.

최영익 사무국장은 그러나 “자본주의 선거 일정이 아니라 노동자계급의 투쟁력을 만들어 이를 통해 자본주의 정치 구조에 맞서는 정치 운동 발전시켜 나가야 할 것”이라며 “노동자의 계급투쟁을 진전시키지 않고 사회주의 운동을 전진시킬 수는 없다. 다른 지름길은 없다. 변혁당에 이 같은 당 건설 운동을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김태연 변혁당 대표는 “노동계급이 비상하게 투쟁해야 한다는 데 100% 공감”한다면서도 그러나 “위기 시기 투쟁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해법이었지만 이번에는 달라야 한다”며 “코로나는 시장원리에 의한 자본주의 방식이 사회 구성원의 생존을 보장하지 못한다는 것을 드러냈다. 사회주의 방식이 빛을 발휘하고 있다. 공공연하게 사회주의 정치를 할 때”라고 제기했다.

김태연 대표는 또 “지난 10년 간 노동운동 현장 하나하나는 승리했고 부끄럽지 않게 싸웠지만 계급적인 전쟁에선 한 발짝도 나가지 못했다”며 “비정규직 제도를 철폐하기 위한, 구호를 넘어선 투쟁으로 나가지 못하고 있다. 올해 한 발 더 정치화하자. 내년 대선에 명실상부한 사회주의라는 명확한 정치적 요구를 내걸고 투쟁하는 중간과정으로 올해 활동을 조직했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오늘 제안하고자 하는 것은 조직적, 정치적 목표를 분명히 하고 우리의 투쟁과 정치적 성과가 사회주의 운동으로 수렴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라며 “한국에서도 사회주의 대중정당을 보란 듯이 건설하자”고 강조했다.

“노동자계급운동 질적 성장 필요”

이날 토론회에는 지난 2008년 경제위기 이후 주요 노동자 투쟁을 해왔던 노동자들이 참석해 노동운동과 정치 또는 사회주의 운동에 대한 경험과 의견을 전했다.

[출처: 변혁당]

김성민 유성기업 영동지회 교육부장은 “민주노총 조합원 수가 100만 명을 넘었지만 질적으로도 발전했는지 모르겠다”며 “노동자들의 정치의식이 확대되지 못했다. 사회주의 정치를 노동운동 현장에서 열어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토론회에 앞서 조합원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며 “조합원 90%가 노동자 정치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며, 그 이유로는 노조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들이 있기 때문에(41.2%), 법제도 개선(41.2%), 자본주의 사회 바꿀 수 있기 때문에(13.2%)”라는 현장의 분위기를 소개했다.

[출처: 변혁당]

정재헌 한국지엠 사무지회 정책교선실장은 지난 10년 간 한국지엠의 구조조정과 노동자 운동을 복기하며, 현재는 “무너진 현장을 다시 복원하고, 계급적 단결 투쟁이 필요한 시점”이라면서 “계급적 조직투쟁에 사회주의 운동이 결합할 때만이 진정한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운동이 될 것”이라고 제안했다.

[출처: 변혁당]

고동민 쌍용차지부 조합원은 “지난 4일 쌍용차 해고 노동자들이 공장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단위사업장 투쟁으로 뭔가 세상이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12년 동안 느꼈다. 투쟁했던 노동자들마저 정치세력화의 일을 자기 일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왜냐면 자기 삶과 맞닿은 점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삶과 투쟁이 만나는 지점이 사회주의 정당이라고 이야기해야 한다. 이 또한 계급투쟁에서 중요한 문제”라고 밝혔다.

현장에 절박한 동인 제시해야

[출처: 변혁당]

차헌호 아사히비정규직지회 지회장은 특히 사회주의 정치 활동가들에 대한 의견을 제안했다. 그는 “(정치단체가 노동운동 현장에서) 자기 주도가 아니면 투쟁에 소극적이다. 각자의 위치에서 얼마나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잘 모르겠다. 경제투쟁에서 전망을 찾지 못하면 정치 투쟁으로 나아가기 어렵다. 현장 동지들에게 전망을 줄 수 있는 전망이 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또 “상층부 중심의 운동 흐름이 답답하다. 현장과 조합원을 세우는 투쟁이 중요하다고 보며 이 과정에서 사회주의 정치 활동을 녹여내야 한다고 생각한다. 왜 활동가들이 정치운동을 해야 하는지 말하는 절박한 동인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토론회에 참가한 청중들도 사회주의 대중정당 운동과 노동자계급 운동에 관해 다양한 의견을 내놨다. 김장민 민주노총 정치국장은 “변혁당이 사회주의 대중정당 건설 운동을 제안한 것이 매우 고무적이라고 생각한다. 사회주의는 다수자 투쟁을 이끌어가는 전위다. 현장에서의 사소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함께 할 수 있도록 이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양 단체의 공동 이행 과정에 관한 계획, 국유화에 대한 생각, 해고 금지나 총고용 보장 투쟁 등 코로나 시기 공동 투쟁 과제 등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앞서 양 단체는 사회주의 대중화 운동을 함께 논의해 왔다. 사회변혁노동자당은 추후 노동당과도 사회주의 대중화 운동을 주제로 공동토론회를 추진할 예정이다. 변혁당은 오는 11월 사회주의 대중정당 추진위 출범을 목표로 각 정치 및 사회단체와 토론을 진행하고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정은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배꼽 춤 아저씨

    님들은 상당한 진보를 이루었지만 전위수준은 못됩니다. 님들은 또한 상급단체 간부들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비슷하거나 오히려 뒤떨어지는 부분도 있을 것입니다. 님들 사진을 보니까 고뇌를 많이 한 흔적이 보이지만 약골입니다. 5월 8일의 전공노 사진 한번 보면 어떻습니까. 강골들입니다. 전위는 그런 강골들은 지휘할 수준이 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님들은 "맞아죽게" 생겼는데 전위 운운합니까. 노동자 연대도 님들과 비슷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만. 아마도 뛰어난 이론가들은 처음에는 그들과 함께 하지 않을 것입니다. 한편으로 볼 때 이론가는 별 것 없는 것입니다. 그 정도 수준은 몸을 가꿔야 합니다. 산비탈을 뛰어올라갈 정도는 되어야 무시를 당하지 않습니다.

  • 진지한 아저씨

    그냥 노조로 다 들어가쇼. 그곳에서 능력도 좀 더 올리고 대선 끝나면 다시 모여서 논의를 해보시요. 트로츠키가 구소련에서 1대 평의회 의장을 했던 것으로 압니다만. 님들은 지금 노조 많으니까 간부급으로 들어가시요. 역사에 대해 욕심 내지 말고 현재의 능력대로, 수준대로 노조로 들어가시요.

  • 정점

    오바마의 발걸음

    오바마는 미국의 위기를 절실하게 느끼고 있다. 그렇지만 조 바이든은 미국의 반동성이란 측면에서 트럼프가 강한지 조 바이든이 강할 수 있는지에 머물 수 밖에 없다. 세계 정상들과 지배계급은 트럼프든 조 바이든 상관 없이 계속 지지할 것이지만 세계 노동자 계급과 빈민들, 실업자들은 미국의 세계질서에 대해 심각성을 느낄 수 밖에 없다. 미국 민주당과 공화당의 차이가 무엇인가. 냉정하게 볼 때 중동의 신정주의를 몰락시키는 것은 민주주의의 가치에 부합한다. 그렇지만 미국의 세계질서에 의한 자본주의가 나찌의 생화학 무기에 의한 유대인 대학살을 닮아가고 노동자들의 실업이 폭발적으로 증가할 때 트럼프도 조 바이든도 인류의 희망이 아닌 절망의 상징이 되어갈 뿐이다. 오바마의 발걸음은 미국과 인류를 앞으로 안내하는 것이 아니라 뒤로 퇴보시키는 것이다.

  • 아저씨

    ㅎㅎㅎㅎㅎㅎㅎㅎ요즘 학계는 심술 부리는 점쟁이 수준ㅎㅎㅎㅎㅎㅎㅎㅎ

  • 나는당신들이무엇을했는지알고 있다

    사회주의는 명목상이고 실제는 대중정당화가목표 인것 같네요

    당장 나오는말이 '쏘련이 망했는데 무슨사회주의냐!"라고 하면어떻게 말하려는지요? 그대들이 관료주의를 극복못했는데 어떻게 사회주의 당의 주체가되려고 하시는지요

    그리고 이미오래전에 함께 당 만들다가 서로
    배짱이 안맞아헤어졌는데 평가도 반성도 없다가 다시
    만나서 함께하면 사회주의정당이 되나요

    사회주의에 대한 기본이 안된 사람들 같네요
















  • 아저씨

    니가 더 모질라다. 로마와 기독교 역사도 모르나. 레닌 동상은 남아있지만 스탈린 동상은 쓰러졌지. 역사는 원래 그런 것이다. 무슨 대뜸 사회주의부터 말하냐. 후백제는 어떻게 이해할래, 사회주의에 대한 기본이 안되었다? 그 기본은 많이 올라갔고 노해투가 사회주의로 노동자들을 이용하여 권력을 잡는다는 자유주의의의 기본적인 생각에 빠져있더라. 아무튼 역사는 망했다 성했다 그러는 것여. 님 이해력이나 더 올리슈, 반성은 현실사회주의론자들한테 해당하는 말이지 저 단체들에도 해당될 수 있습니꺼

  • 털털한 아저씨

    배 아프냐 종년아 아니꼽냐 게이야

    해고자들 생계비와 교섭위원들 수당이 이상하냐, 그런데 애국명목으로 세금이 얼마나 새는 줄 자세하게 아냐.

  • 열 챈 아저씨

    덜 떨어진 녀나 해고자는 계속 투쟁하고 교섭위원은 계속 노동을 하니까 계속 받아야지 그런데 애국을 파는 건 매국 아니가. 그건 기한이 지났고 명목도 없잖어. 육이오 용사들하고 배트남 참전자들 이외에는 어떤 기한이 있고 명목이 있냐. 그냥 줄서서 돈 받는 것 아니가, 그년 아주 개녀니네

  • 멍청한 아저씨

    재이나 니 그 누구의 말도 들으면 안된데이 그런 사람들 말에 귀가 쏠깃했다가는 이승만처럼 도망가고, 윤보선, 최규하처럼 대통령질 하다가 말고 전두환, 노태우처럼 욕먹고 김영삼 전대통령처럼 애무한다는 소리 듣고 김대중 전 대통령처럼 지역 대통령이라는 말을 듣고, 누구누구 대통령처럼 감옥이나 왔다갔다한데이. 이번에 보수한테 의석을 너무 많이 줬더라. 니 인자 하루 앞을 모른다. 철창선배가 한수 알려주마, 청와대 사람들, 고위공무원들하고 더민주당 사람들, 다른 당 사람들하고 자주 사진 찍으면 안된다. 실업자, 노동자, 노조간부, 시민들하고 더 만나고 같이 산행도 해라. 이제 한마디로 배운 것들의 말은 참작만 하고 맘에 안들면 무조건 조져야 한다. 귀를 쫑긋 세우고 실업자, 노동자, 노조간부, 시민들의 말씀을 역사의 진리처럼 들어야 하느니라. 알것지

  • 철창 선배

    재이나 너는 인자 허세비나 마찬가지여. 연설하느라고 고생했다. 이제 니 시간은 니가 당하냐 니 주위 사람들이 당하냐 하는 시간이다. 조금이라도 맘에 안들 때는 무건 조져라.

  • 지금 투쟁하고 있는 곳들에서 나온 분들이야 현재적인 위치와 연결된다 하지만... 변혁당과 노해투 저 두분은 너무 너무 오랫동안 이런 자리에 대표로 나와서 똑같은 얘기 반복하고 있다는 생각 안 드나요? 나이 먹는다고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최근 인터뷰 같은 걸 쭉 보면 현실 운동의 흐름을 자기 운동과 사상을 갱신하는 계기로 삼지 못하고 정체된... 낡은 사람들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른 목소리, 새로운 목소리, 갱신하여 발전하고 있다는 게 느껴지는 목소리가 드러나면 좋겠습니다. 찾아보면 많습니다.

  • 정점

    뭘 찾노, 민주노총은 옛날 현장대표자회인가의 글에서 멈춘 것 아닌가. 개량주의인가 그것 찾아보란 말이냐. 노동당, 정의당, 민중당을 어디에서 넘겠냐.

    모르겠다만 현 흐름을 오판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 같다. 전시경제는 국가사회주의, 국가자본주의인데, 지금 그건 아니잖어

    또 어느 나라가 대공황이 닥친다고 해도 전쟁을 일으키겠냐. 못일으킨다. 미국과 러시아를 넘을 국가는 없다. 몇 년간 폭 망하지 않는 이상 어느 국가가 섣불리 나서겠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