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서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입국 불허...양대노총 반발

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상 제막식 앞두고 입국 막혀

일본정부가 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 상(像) 제막식에 참여하기 위해 일본을 방문한 민주노총 대표자의 입국을 불허했다. 이 행사는 양대노총 대표가 모두 참여하기로 했지만, 일본 정부가 민주노총 대표자에 입국불허 조치를 하면서 반쪽짜리 행사가 됐다. 양대노총은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일본의 정치탄압을 규탄했다.

앞서 양대노총은 해방 71주년을 맞아 약 1억 3천 400만원의 조합원 모금으로 일본 단바 망간기념관에 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상 건립을 추진해 왔다. 단바 망간기념관은 일제의 조선인에 대한 강제동원, 강제노동을 기록하고 있는 곳이다. 24일에는 이곳에서 양대노총 대표자들이 참여하는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 상 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일본정부는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의 입국을 불허했다. 24일 제막식에 참석하기 위해 일본으로 출국한 최 위원장 직무대행은 일본 오사카 공항에서 입국불허 조치로 제막식에 참석하지 못한 채 귀국했다. 일본정부는 입국거부조치의 이유로 ‘입국 전 전력이 있는 경우 일본 출입국 규정에 따라 입국 불허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양대노총은 즉각 반발했다. 최 직무대행은 10여 년 전 노조 활동 관련 전력이 전부임에도, 정치적 이유로 입국을 거부했다는 비판이다. 심지어 최 직무대행은 올해 6월 스위스에서 열린 ILO총회 등 국제회의에 참석해 왔지만 해당 정부로부터 어떤 제재도 받은 바가 없다.

양대노총은 24일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정치적 이유에 의한 입국불허 조치이고 민주노총에 대한 부당한 정치탄압”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강제징용 조선인노동자상 건립은 우리 노동자들에겐 일제 침략의 역사를 잊지 않겠다는 다짐이지만 일본 우익정부에게는 지우고 싶은 일제 침략의 역사를 다시 확인시키는 것”이라며 “최종진 직무대행에 대한 입국불허 조치는 일제침략과 강제징용의 역사를 부정하려는 아베정권에 의한 정치적 탄압”이라고 비판했다.

이어서 양대노총은 “일본정부의 최종진 민주노총 직무대행에 대한 입국불허 조치를 강력히 규탄하며 제막식 이후 일본 대사관에 강력히 규탄과 항의의 뜻을 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참세상 편집팀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