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 저지 지역 대책위 결성

대책위, "지엠에 대한 철저한 감사와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전북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인 한국GM(지엠) 군산공장 폐쇄 저지를 위한 대책위원회를 만들고 대응에 나섰다. 민주노총 전북본부 등 32개 시민단체들로 구성한 대책위는 ‘GM 군산공장 폐쇄 저지 및 정상화를 위한 도민대책위원회’로 이름을 정했다.

대책위는 19일 전북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지엠에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를, 정부에는 지엠에 대한 철저한 감사를 촉구했다.

[출처: 참소리]

대책위는 “한국지엠이 군산공장 폐쇄를 결정하고 한 달이 흐른 상황에서 정부, 정당 등 사회 각계의 행보와 지엠의 입장이 언론을 통해 전달되고 있지만, 군산공장 관련된 내용은 전무한 실정”이라고 진단하며, “군산공장 정상화는 여러 각도에서 중요한 문제”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한국지엠 사태는 초국적기업의 파렴치한 지엠의 경영과 이를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 정부의 책임이 크다는 점을 지적했다.

대책위는 “글로벌 지엠이 이익을 남기고 자회사에 부채를 넘기는 전형적인 초국적자본의 먹튀 행태에서 비롯된 이번 사태는 2대 주주인 산업은행의 묵인과 방조 속에서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대책위는 “산업은행은 2010년에 지엠과 추가 협약서를 체결하며 독자 생존할 수 있는 권리를 담았다고 자랑했지만 군산공장 폐쇄가 목전에 닥친 지금까지도 그 권리를 행사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엠사태 해결을 위한 정부의 움직임에 우려의 뜻을 전했다. 대책위는 “지난 14일 산업은행은 지엠에게서 자료 제공 협조 동의를 받지 않은 채 실사를 시작했다”면서 “실사 참여 보장을 요구한 노조를 배제하고 진행되는 이러한 실사는 부실실사로 전락할 소지가 높다”고 말했다.

[출처: 참소리]

또한, “정부는 이런 상황에서 지엠이 요구한 ‘외국인 투자지역’ 지정과 신규출자 참여도 검토하는 모양새”라면서 “정부가 단호한 원칙 없이 지엠의 문제를 풀려 한다면 문제는 더욱 꼬이게 될 뿐”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대책위는 지엠사태에 대한 논의 과정에서 군산공장에 대한 이야기가 빠진 점에 대해 심각하게 받아들였다. 대책위는 “전북도내 지엠 군산공장 노동자 1,500명뿐 아니라 하청·협력업체 노동자 수 만명의 생계를 앗아가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라며 군산공장 폐쇄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이어, “정부는 필요시 한국지엠의 법정관리·경영권 인수 가능성까지 열어두고 사태 해결에 나서야 한다”면서 “초국적기업에 의한 경제종속을 저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맞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책위는 오는 4월부터 대규모 집회와 군산 시민 촛불 등을 통해 군산공장 폐쇄 저지 의견을 모을 예정이다.[기사제휴=참소리]
덧붙이는 말

이 기사는 참세상 제휴 언론 참소리의 글입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문주현 참소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