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BI, 독립미디어센터(IMC) 서버 압수

20여 개 이상의 IMC 사이트 접속 불능 상태
"독립 언론활동에 대한 국제 공권력의 참을 수 없는 침해 행위"


지난 10월 7일, 미국 미연방수사국(FBI)는 전 세계적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독립미디어센터(www.indymedia.org, 이하 IMC)의 서버를 압수했다.

FBI는 IMC의 서버호스팅을 맡고 있는 인터넷서비스업체(ISP)인 락스페이스(Rackspace)에 대해서, IMC 웹사이트의 서버 압수 명령을 내렸으며 락스페이스는 곧바로 FBI측에 서버를 제공했다. 락스페이스는 미국과 영국에서 IMC사이트에 대한 웹호스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이번에 압수당한 서버는 영국사무소에 있는 서버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라디오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서버도 동시에 압수된 것으로 드러났다. 락스페이스는 이번 서버압수와 관련해서 IMC 측에 어떠한 고지도 하지 않았다. 이로 인해서 20여 개 이상의 IMC 사이트가 접속 불능에 빠졌다.

지난 8일 IMC 측은 보도자료를 통해서, 이번 서버 압수 수색이 이탈리아와 스위스 정부의 요청이라고 밝혔다. AFP와 FBI 대변인 조패리스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FBI측은 이탈리아와 스위스 정부의 요청에 의해서 이번 명령을 내렸다고 밝혔다.

조패리스 대변인은, “이번 압수 수색 건은 FBI의 자체적인 시행이 아니라, 사법공조조약에 따라서 제3국을 대신해서 소환장을 발부한 것”이라고 말했다. (http://story.news.yahoo.com/news?tmpl=story&cid=1509&ncid=738&e=6&u=/afp/20041008/tc_afp/us_internet_justice)

IMC 측은 이번 서버 압수에 대해서 세계적인 표현의 자유를 침해하는 행위라고 비난하고, 즉각적인 서버 반환을 촉구했다. (http://indymedia.org/en/static/fbi)

국제기자연맹(IFJ) 사무총장인 아이단 화이트는 성명을 통해서, “이것은 독립적인 언론활동에 대한 국제 공권력의 참을 수 없는 침해 행위다”라며 분노를 표명했다. (http://www.ifj.org/default.asp?Index=2734&Language=EN)

8일 락스페이스 측도 논평을 통해서 상호사법공조조약(Mutual Legal Assiatance Treaty - 이하 MLAT)에 따라서 서버를 제공했다고 밝혔다. MLAT는 국제테러, 유괴, 돈세탁 등에 대한 국제적인 수색과 관련해서, 각 국가들간 서로 원조할 수 있는 과정(Procedure)에 대한 상호 협정이다. 법원은 락스페이스에게 이번 사안과 관련해서 더 이상의 어떠한 논평도 하지 않을 것을 명령했다.
(http://library.lp.findlaw.com/articles/file/00297/002460/title/Subject/topic/Criminal%20Justice_Extradition%20and%20Detainers/filename/criminaljustice_2_2251)

지난 몇 달간 미 연방정부는 무수히 많은 독립미디어들을 수색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IMC 측의 발표에 따르면, 지난 8월 재무성비밀경찰국(Secret Service)이 미국 공화당 전국위원회(RNC) 바로 전, 뉴욕 IMC 웹사이트에 대한 호스팅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과 네델란드의 ISP들에게 IP로그기록을 요청한 바 있다.

이로 인해서 뉴욕 IMC 서버가 중단될 위기에 처해지기도 했다. 지난 달 연방통신위원회(FCC)는 미국에 있는 공동체 라디오 스테이션의 서비스를 강제로 중단시키기도 했다. 2주전에는 FBI가 스위스의 비밀경찰과 관련된 사진이 올라간 낭트 IMC에 대해서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 것을 요청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시애틀이 IMC활동가는 같은 사안으로 FBI에 의해서 소환되기도 했다.

IMC측은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서 몇 가지 이유를 추정하고 있다. IMC 측은 2003년 스위스에서 열린 G8 정상회의 때 IMC 활동가가 낭트 IMC 사이트에 올린 스위스 비밀경찰 관련 2개의 사진 때문일지도 모른다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IMC 측은 몇 주전 스위스 제네바 지방정부와 FBI 간의 특별 접촉이 있었다고 밝히고,

또한 FBI가 이 사항과 관련해서 락스페이스와 시애틀 IMC 활동가들을 접촉했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탈리아 IMC 측은 이탈리아가 요구한 것이, 2001년 제노아에서 열린 G8 정상회담 이후로 계속 이어진 IMC의 활동에 대한 정부의 공공연한 방해공작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표현하기도 했다.

아직까지 FBI 서버압수와 관련된 법원 명령의 이유와 현재 서버들이 어디에 있는지 등에 대한 어떠한 정보도 IMC 측에 전달된 바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버 압수로 인해서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은 IMC 사이트는 암바조니아, 우루과이, 안도라, 폴란드, 서부메사추세츠, 니스, 낭트, 마르세유, 바스크지역 유스칼헤리아, 벨기에의 리게, 포루투갈, 프라하, 갈리자, 이탈리아, 브라질, 영국, 독일 그리고 글로벌 독립미디어 라디오 사이트 등이다.

글로벌 IMC 사이트(www.indymedia.org)에서는 이번 사안을 실시간으로 보도하고 있으며, 국제적인 연대를 호소하고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김정우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