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문제는 탐욕이 아닌 국가독점자본주의

[99%의 경제]

인플레이션은 독점대기업들이 중소자본을 수탈하고 독점시장에서 독점이윤을 수취하는 한 방식이자 조건이 됐다. 시장의 조건, 제도적 환경, 수요와 공급, 국가의 정책 등 모든 시장 내외의 조건이 독점대기업이 독점가격을 형성해 독점이윤을 수취할 수 있도록 변화했고, 인플레이션은 그런 시장 조건을 더욱 확실하게 드러내고 유지했을 뿐이다.

사회주의 리얼리스트, 강경애

[혁명을 꿈꾼 여성들]

1930년대 여성문학의 방향도 식민지 사회 내부의 계급구조 모순과 여성의 사회적 실천 문제로 인식해야 한다는 현실주의적 성격을 강조했다. 이러한 변화의 중심에 있었던 대표적인 작가가 바로 강경애다.

여성노동자와 안전

[여성, 노동의 기록]

1993년 4월, 심슨가족 인형을 만들던 태국의 한 완구공장에서 화재가 발생해 노동자 188명이 사망했다. 이렇게 피해가 컸던 것은 노동자들이 인형을 훔쳐 갈 수 있다는 이유로 문을 잠그고 작업을 한 데다 돈을 아끼기 위해 부실하게 지은 건물이 무너졌기 때문이었다.

'오세훈표 범죄와의 전쟁', 그리고 이에 맞선 갱스터들

[비문명의 역습]

훗날 세상이 더 나아진다면 탈시설이라는 가치에 대한, 억압받는 장애 민중들의 저항에 대한 오세훈표 '범죄와의 전쟁'은 훗날 '인류에 대한 범죄'로 기억될 것이다. 그리고 전장연은 이 범죄에 맞서 싸운 투사들로 기억될지언정, 범죄자로 기억되지 않을 것이다

어서와요 소소부부네

팔레스타인평화연대의 INTERNATIONAL

워커스 상담소

99%의 경제

청년 빈곤과 주거 빈곤

청년 빈곤과 주거 빈곤

이런 20대, 30대 청년층의 부채 급증과 파산신청의 원인을 무리하게 빚을 내 집을 사기 위한 ‘영끌’ 때문..

미디어택

비문명의 역습

나현필의 INTERNATIONAL

워커스 사전

권(權)

권(權)

요즘 교육계에선 부쩍 교권(敎權)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높다. 교사의 수업을 방해하는 학생, 무례한 행동을 하..

엄한진의 INTERNATIONAL

여성, 노동의 기록

녹색스트라이크

랑희의 질문들

배성인의 혁명을 꿈꾼 여성들

연정의 르포

연정의 바보같은사랑

2021위클리웨비나

이김춘택의 ‘무법천지 조선소’

파견미술-현장미술

논설
사진
영상
카툰
판화
기획연재 전체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