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규노조 다시 총파업 선두에

비정규연대회의 긴급 회의 소집, 총파업 투쟁 전술 결정
대표자 핵심 간부 구속, 해고 각오하는 완강한 투쟁

전국비정규연대회의(준)는 8일 긴급 대표자 회의를 열고 현재의 비상한 시국에 걸맞는 비정규노조들의 총파업 투쟁 전술을 결정했다. 전날 비정규연대회의(준)는 총력투쟁본부 팀장 및 각 단위 전술담당자까지 참여한 총력투쟁본부 투쟁전술 기획회의를 소집했다.

긴급 회의 소집은 현재 민주노조운동의 하반기 총파업투쟁 준비 정도가 아직 뜨겁게 올라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감안, 다시 한 번 비상한 투쟁 결의를 모아야 할 시기라는 정세 인식을 기초로 이루어졌다.

비정규노조 대표자들은 이 자리에서 "비정규 단위들의 역동적 실천투쟁으로 열린우리당 점거 농성 이후 다소 이완된 비정규 단위의 투쟁 동력을 끌어올리고, 총파업 투쟁 분위기를 상승시키는 한편 현재 공무원 노동자들에 대해 집중되는 정부와 언론의 공격을 함께 엄호한다"는 원칙을 확인했다.

현재 비정규연대회의 소속 비정규노조들은 대부분 총파업 찬반 투표를 마무리하고 총파업 참여를 결정한 상태다. 비정규연대회의는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최대한 함께 들어가는 것을 기본으로 가능한 총파업 조직에 사활을 걸되 비정규노조들이 독자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파업투쟁으로 대표자와 핵심간부들의 구속과 해고를 각오한 투쟁을 결의하고 있다.

참세상 자료사진

24일 전국비정규노조 간부 파업을 겸한 상경투쟁을 배치하여 국회 앞에서 최소 500명 이상의 비정규노조 간부들이 집결하는 ‘파견법 철폐, 비정규권리보호 입법 쟁취를 위한 간부 결의대회’를 개최하고, 기자회견과 간부구속 결의식 등을 진행한다. 결의대회 이후에는 집회 참가자들과 비정규공대위, 민주노총 등이 서울 전 지역을 망라하는 대규모 선전전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95% 투표에 88%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하고, 지난 4일 중앙위에서 총파업 돌입시 차량 상경투쟁을 포함한 고강도 투쟁을 결의한 전국건설운송노동조합, 전국타워크레인노조, 전국시설관리노조 등 주력 투쟁 단위를 중심으로 ‘1노조 1전술’을 결의했다. 상시적인 고용 불안 속에서 파업이 곧 해고, 계약 해지로 이어지는 비정규노동자들의 구조적 어려움 속에서도 각 노조들은 하루 파업, 연가 파업, 간부파업, 출퇴근 투쟁, 중식 집회 투쟁, 거점 농성 참여, 산발적 무단 결근 등 단위 상황에 맞는 다양한 전술을 결의했다.

특히 불법파견 정규직화 투쟁의 전국적 전선의 중심에 있는 현대자동차 사내하청노조는 최대한 불법파견 분쇄 투쟁을 전체 총파업 투쟁 일정과 맞추어가고 좀 더 빠르고 대중적인 투쟁으로 확산할 것을 결의했다.

한편 10일 국회 앞 천막 농성에 돌입하는 비정규 공대위와의 연대를 강화하기 위해 10일부터 퇴근 후 공대위와 선전전을 진행하고 특수고용, 간접고용, 직접고용 등 고용 양태별로 농성장서 간담회를 진행하며 비정규공대위 농성에 연대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총파업 찬반투표 이후 조직화의 중간 점검 자리가 될 13~14 노동자대회에 최대한 역량을 동원하여 참가를 이끌어내고, 이를 현장 총력 조직의 계기로 삼는다는 방침이며, 15일부터 예정된 민주노총의 국회 앞 농성 등 비상시국농성에 맞추어 현장 거점 농성에 돌입할 것을 결정했다.

더불어, 현재 정부입법안이 비정규‘보호’입법으로 잘못 알려져 있고 이에 대한 선전과 홍보가 주로 현장 노동자들에게 국한되었던 점을 감안하여 지역사회 여론 형성 차원을 위한 상급단체, 사회노동단체 등과 연계한 대규모 선동전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비정규노조 대표자들은 현장의 어려움을 토로하기도 했지만, 어떻게든 현장을 조직해서 비정규 주체들이 총파업 국면 상승에 힘을 실어야 한다는 절박함에 동의하고 책임 가능한 참여 형태를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했다. 이런 노력들이 '비정규권리보장입법 쟁취, 비정규철폐'을 위한 조직화의 단초가 될 것이라는 것을 확인하며 다섯 시간 가까운 긴급 대표자 회의를 마무리했다.
태그

총파업 , 파견법 , 비정규개악안 , 비정규연대회의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하은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