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임원 총사퇴 기자회견문 발표

[2신 - 11:00] 이수봉 대변인 기자회견문 배포 후 퇴장

민주노총은 11시 경 기자회견문을 발표하고, 임원 총사퇴 입장을 발표했다. 이수봉 대변인이 배포한 '위원장직을 사퇴하며' 제목의 기자회견문에서 이수호 위원장은 "이제 진정한 혁신과 단결, 투쟁을 위해 본인의 사퇴가 도움이 된다면 그 길을 택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임원진들 역시 같은 뜻을 모았습니다"라고 말하고 중집 동지들이 즉각 비대위를 구성해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기자회견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는 않았다. 기자회견이 예정된 1층 회의실에서 총사퇴를 요구하는 조합원들의 피켓 시위가 계속 되었고, 이에 이용식 정치위원장, 오동진 고용안정센터 소장 등이 피켓을 들고 있는 조합원에게 퇴장을 요구하면서 "당신들이 원하는대로 사퇴를 하겠다는데 왜 피켓시위를 하느냐. 오늘이 마지막 기자회견이다. 조직을 생각해서 나가달라"라고 요구했고, "우리도 조직을 생각해서 나왔다"는 조합원들의 반발을 불러 몸싸움이 일어났다. 취재진이 몰린 가운데 복도에서 몸싸움이 벌어지자 이수봉 대변인은 "기자회견을 취소한다. 보도자료로 대신한다"며 기자회견문을 나눠주고 퇴장하였다.

  몇몇 중집위원들이 피켓의 퇴장을 요구하며 조합원들을 밀어내 몸싸움이 벌어졌다.

기자회견문 - 위원장직을 사퇴하며

국민여러분 그리고 조합원 여러분께.

저는 오늘 민주노총 위원장직을 사퇴하고자 합니다. 저를 포함한 임원진들은 신자유주의 지배하에 고통받고 있는 노동자들의 아픔과 함께 하면서 내부의 혁신을 통해 노동운동을 거듭나게 하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일해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석부위원장의 독직 사건은 심각한 노동혁신의 필요성을 다시 인식하게 해주었습니다. 그래서 지도부는 총사퇴하고 사퇴 시기는 현안의 비정규직의 입법 과제의 엄중성을 고려하여 하반기 투쟁을 마치는 연말로 설정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 조성된 조직 내의 현실은 하반기 투쟁이 어렵게 되는 분열 양상이 조성되었습니다. 지도부의 입장은 그대로 견지할 수도 있지만 그 결과 과정을 조직의 분열과 투쟁전선의 혼란에 대해 저는 심각한 고민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제 진정한 혁신과 단결, 투쟁을 위해 본인의 사퇴가 도움이 된다면 그 길을 택하기로 결심하였습니다. 임원진들 역시 같은 뜻을 모았습니다. 이제 남은 중집 동지들이 즉각 비대위를 구성하여 신속히 현안 투쟁과 비정규직 투쟁 그리고 조직의 혁신에 박차를 가해주시리라 믿습니다. 저를 포함한 임원진들은 백의종군하면서 최선을 다해 민주노총 사업에 복무할 것입니다.

저는 민주노총이 이러한 사태를 겪으면서 더욱 성숙되고 책임있는 노동자들의 자랑스런 대표체로 거듭나게 될 것을 확신합니다. 감사합니다.

2005년 10월 20일
위원장 이수호


  11시 30분경 임원들과 함께 민주노총을 나서고 있는 이수호 위원장

[1신 - 10시30분] 이수호 집행부 총사퇴 쪽으로 가닥

민주노총은 20일 오전 사무총국 회의를 열고 지도부 거취에 대한 최종 입장을 정리중이다. 11시경 열릴 예정인 기자회견에서 이수호 집행부 총사퇴와 함께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전환한다는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위원장과 사무총장만 사퇴하는 입장에 대해 마지막까지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수호 위원장은 강승규 수석부위원장의 비리와 관련, 하반기 투쟁을 마무리하고 내년 1월 조기선거를 치르면서 사퇴한다는 입장이었으나, 연맹과 지역본부, 현장 조합원의 반발이 확산되자, 지난 중집에서 오늘 오전까지 최종 입장을 밝히기로 한 바 있다.

이같은 소식이 알려지자 대부분의 언론은 사회적 대화 병행노선을 추구해온 이수호 집행부가 퇴진하게 되면 국회 계류중인 비정규직 법안 논의가 어려워지고, 국민대통합연석회의 참여문제, 한국노총과의 통합논의 등도 무산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으며, 민주노총의 강경노선을 우려하는 식의 보도에 경쟁적으로 열을 올리고 있다.

10시 30분 현재 민주노총 안팎에는 기자들과 집행부 총사퇴를 요구하는 조합원들이 대거 모여 민주노총의 향배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태그

로그인하시면 태그를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최인희 기자의 다른 기사
관련기사
  • 관련기사가 없습니다.
많이본기사

의견 쓰기

덧글 목록
  • 학생

    이렇게 더러운 보수언론에 의해 놀아나지도 않았을 것이고, 또 내부 혁신과 노동자운동 발전에 훨신 좋았을 것이다. 이제라도 사퇴를 결정한 것에 대해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조합원

    총사퇴를 결정한 마당에 언론들 모두 들어와있는 곳에서
    그렇게까지 해야했나.
    그냥 문밖에서 피켓팅하는 수준으로라도 진행했다면..
    내가 보기에 결국 정치적, 정파적 행동으로밖에 안보인다.

  • 특히

    저넘들은 안하무인..아무것도 신경쓰지 않는다.
    그냥 지들 하고싶은데로 마음껏 배설하지.
    뭐가 어떻게 되던...ㅉㅉㅉ

  • 새벽길

    위에 2, 3 글쓰신 분, 상황을 좀 알고 쓰세요.
    전해투가 아니라 전노투입니다. 양 조직이 다른 것은 아시나요?
    그리고 기자회견을 방해한 것도 아니고, 단지 피켓시위를 한 것 뿐인데, 오히려 집행부의 성원들이 시비를 걸었지요.
    옆에 있는 동영상을 보고 말하시길...
    "지들 하고싶은데로 마음껏 배설하지" 이 말은 익명에 기대어서 헛소리는 하는 님에게 어울릴 듯 하군요.

  • 노동자

    전해투가 했다하더라도 그렇게 말하면 안돼지..
    어찌 자본가 놈들하고 하는 행동이 똑같은지..
    해도해도 너무하는군!
    어련하겠어 올9월까지도 자본가놈들한테 손벌린 양아치들이 반성은 커녕 게시판 독자의견까지도 더럽히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