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하기로

'민주적 노사관계'안 마련, 7월 12일 전국 총파업

민주노총이 19일 오후 2시에 열린 15차 중앙집행위원회 회의에서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를 만장일치로 결정했다.

노사정대표자회의 참가 여부는 당초 5월 23일 열린 13차 중집회의에서 '불참'으로 결정된 바 있으나, 이날 중집회의에서 지난 4차 중앙위원회에서 결론짓지 못한 당면투쟁 방침 등을 논의하다 참가 여부가 재차 제기돼 번복됐다.

노사관계로드맵에 대한 대응 논의는 집행부가 제출한 '노사관계 민주화 방안 확정에 관한 건' 원안이 통과되었으며 최종 안은 7월에 열기로 한 정책토론회 직후에 중집회의를 열어 확정키로 했다.

이날 결정된 '민주적 노사관계' 구축 4대 방향은 △국제적 노동기준의 보장 △비정규 노동자 및 산별노조 노동기본권 보장 △노사자치의 보장 △고용안정의 보장 등이며 이를 위한 핵심 요구안으로 △공무원, 교수, 교사의 노동3권 보장 △비정규노동자 노동3권 보장 △산별교섭 보장과 산별협약의 제도화 △복수노조 하 자율교섭 보장 △직권중재조항 폐지와 긴급조정 제도 요건 강화 △손배가압류 및 업무방해적용 금지 △전임자 임금지급 금지조항 폐지 △고용안정 보장 등을 마련했다.

이를 위한 세부 투쟁 계획으로는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노사관계 민주화 입법안 확정 및 토론회'를 개최하고 노사정대표자회의 교섭단을 구성키로 했다. 교섭단에는 공무원노조, 교수노조 등 직권중재와 관련이 있는 연맹 등이 참가하며 단장은 김태일 사무총장이 맡았다.

아울러 7월 12일 오전 10시부터 하루 전국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으며 총파업 집회는 서울에서 개최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를 위해 26일부터 7월 8일까지 산별 연맹과 주요 사업장 확대간부회의를 통해 총파업투쟁을 결의하고, 모든 연맹과 지역본부가 7월 3일부터 총파업 투쟁 상황실을 설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