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널드 트럼프의 상상 속에서는 수조 달러 규모의 투자가 미국에 쏟아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 세계에서, 인플레이션을 고려한 공장 건설 규모는 8월 기준(가장 최근 자료) 전년 대비 10퍼센트 이상 감소했다. 제조업 고용은 월간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1월 기준으로 전년 대비 7만 3천 개의 일자리가 줄어들었다.
그러나 제조업 고용에 대한 실제 상황은 월간 고용 데이터가 보여주는 것보다 다소 더 나쁠 수 있다. 월간 고용 데이터는 ‘현행 고용 상황(Current Employment Situation, CES)’ 조사에 기반하며, 이는 매달 12만 개의 기업과 정부 기관을 대상으로 실시된다. 이 조사는 일반적으로 경제에 대한 비교적 정확한 그림을 제공하지만, 미국 노동통계국(BLS)은 설문에 포함되지 않은 신규 기업이나 폐업 등으로 인해 응답하지 않은 기업의 고용 증가를 추정해야 한다. 이러한 ‘기업 탄생-사망(birth-death)’ 추정치는 경기 전환점, 특히 경기침체 시점에서는 정확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BLS는 CES와 이 탄생-사망 추정치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 ‘분기별 고용 및 임금 조사(QCEW)’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년 고용 수치를 조정한다. QCEW는 주 정부의 실업보험 기록에 기반하며, 이는 미국 내 99퍼센트 이상의 고용주를 포함하므로 고용 집계의 정확도가 매우 높다.
BLS는 1월 고용지표 발표와 함께 CES에 대한 연간 기준 수정을 발표할 예정인데, 이는 2025년 3월까지의 QCEW 데이터에 기반하게 된다. 2025년 3월 이후의 기준 수정은 2026년 2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최종 QCEW 데이터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BLS는 더욱 최근의 예비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지난주에는 2025년 2분기까지의 자료를 발표했는데, 이는 CES보다 훨씬 큰 폭의 제조업 고용 감소를 보여주었다.
CES는 6월 기준 제조업 고용이 전년 대비 10만 2천 개 감소했다고 나타냈다. 그러나 QCEW는 같은 기간 동안 제조업 고용이 20만 8천 개 감소했다고 밝혔고, 이는 해당 부문 전체 고용의 1.6퍼센트에 해당한다.

제조업 고용 변화: 전년 대비 (Year-Over-Year)
이 수치들이 예비치라는 점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QCEW 집계 당시 주 실업보험 기관들은 모든 고용주의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에, 최종 수치는 다소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확보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판단할 때, 제조업은 일반적으로 인식되는 것보다 더 큰 침체를 겪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반적인 고용 상황 역시 월간 CES가 보여주는 것보다 다소 나쁠 수 있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CES는 6월 기준 전년 대비 153만 4천 개의 일자리가 증가했다고 나타냈지만, QCEW는 같은 기간 42만 개의 일자리 증가만을 보여주었다. 1월 고용보고서에 포함될 기준 수정은 적어도 2024년 3월까지의 고용 상황을 더 명확히 보여줄 것이지만, 현재로서는 고용 상황이 지금 알려진 것보다 다소 부정적일 가능성이 있다. 긍정적인 면은, 생산성이 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출처] How Many Manufacturing Jobs Has Trump Lost? – CEPR
[번역] 하주영
- 덧붙이는 말
-
딘 베이커(Dean Baker)는 1999년에 경제정책연구센터(CEPR)를 공동 설립했다. 주택 및 거시경제, 지적 재산권, 사회보장, 메디케어, 유럽 노동 시장 등을 연구하고 있으며, '세계화와 현대 경제의 규칙은 어떻게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드는가' 등 여러 권의 저서를 집필했다. 참세상은 이 글을 공동 게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