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서부지구협, 이수호 집행부 불신임 투표 결의

민주노총 법률원도 집단 사직할 듯

민주노총 지도부의 총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거센 가운데 충남서부지구협의회 단위노조 대표자들이 '이수호 집행부 불신임 투표'를 선언하고, 민주노총 법률원 상근자들이 총사퇴의 뜻을 밝히는 등 사태가 확산되고 있다.

충남서부지구협, "하반기 투쟁의 전제 조건은 이수호 집행부의 총사퇴"

충남서부지구협의회 소속의 단위노조 대표자 50명은 "운동의 원칙과 상식을 저버린 이수호 집행부를 우리는 더이상 지도부로 인정하지 않는다"며 "10월 말까지 이수호 집행부가 스스로 총사퇴하지 않을 경우, 이수호 집행부 불신임 조합원 투표를 11월 1일부터 실시하는 하반기 총파업 찬반투표와 동시에 실시할 것"이라 밝혔다.

이들은 "비리 부정에 조직적 책임을 지고 총사퇴를 통해 최소한의 상식적 책임이라도 보여야 할 이수호 집행부가 오히려 하반기 투쟁을 볼모로 삼아 사퇴를 거부하고 개인의 선거 불출마라는 시간벌기로 현장을 기만하고 있다"면서 "하반기 투쟁을 위해 이수호 집행부가 필요한 것이 아니라 하반기 투쟁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라도 이수호 집행부의 총사퇴가 전제사항"이라고 주장했다.

충남서부지구협의회는 "이수호 집행부에 대한 불신임이 가결되면, 이수호 위원장의 모든 지침을 거부하되 대의원대회에서 결의된 하반기 투쟁은 총력을 다해 실천할 것"이라고 밝히고 "하반기 투쟁을 위해 이수호 집행부가 아닌 별도의 투쟁지도부의 조속한 구성"을 전국의 산별, 지역 대표자들에게 촉구했다.

민주노총 법률원 상근자들도 집단 사직 의사 밝혀

권두섭 변호사를 비롯한 민주노총 법률원 상근활동가 11명도 18일 발표한 입장에서 "사무총국 활동가들의 사직 성명을 지지하면서 법률원의 성원들도 곧 그 뒤를 따르고자 한다"고 선언해 집단 사직을 시사했다.

이들은 "비정규법과 로드맵을 막아야 하는 과제가 이 사건으로 절반은 패배했다"면서 "정부와의 간극이 교섭으로 좁혀지기는 불가능하며 노동자들의 들불같은 투쟁 외에는 방법이 없음에도, 강승규 사건은 불씨마저 위태롭게 만들었고 민주노총마저 위태롭게 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들은 "이러한 현실에서 지도부의 사퇴는 상식이기 이전에, 민주노조의 기풍이기 이전에 당연한 역사의 책무"이기 때문에 "사퇴로서 다시 조합원들에게 그 권한을 돌려주는 것, 그것이 바로 민주성의 원칙"이라며 "사퇴의 결단으로 불씨를 살리고 현장에서 투쟁을 독려하는 백의종군으로 다시 평가받으시기를 간곡히 말씀드린다"며 호소했다.

민주노총 전직 임원 10명도 총사퇴 촉구

고영주, 김예준, 김형탁, 박문진, 유덕상, 이갑용, 이재웅, 이향원, 허영구, 홍준표 등 민주노총에서 위원장,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 부위원장 등의 직책을 지낸바 있는 전직 임원 10명도 18일 입장을 발표했다.

이들은 "현 집행부의 사퇴와 진상규명이 그나마 무너진 위상과 신뢰를 회복하는 첫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가 종파주의적 노동운동의 반성과 자기 성찰적인 계기가 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기를 진심으로 희망한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사태가 투쟁이 실종되고 선거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을 심각하게 우려한다"며 "모든 단위와 활동가들은 하반기 당면 투쟁과 민주노총의 혁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해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이 땅의 노동자들에게 부끄럽고 속죄하는 마음"이라며 △이수호 집행부의 총사퇴 △철저한 진상조사와 특별위원회 구성 △집행부만 바꾸면 해결될 것이라는 논리 반대 △정파간 대결 국면으로 몰아가며 선거 국면으로 왜곡 전환하려는 경향 반대 △비리와 관료주의 척결 및 분파 패권주의 극복 △하반기 비정규 투쟁 사수와 확대 △즉각 비대위 구성하되 투쟁과 혁신을 위한 비대위로 당면 투쟁을 책임질 것 △민주노총 위원장 직선제를 포함한 아래로부터의 혁신운동 등의 입장을 밝혔다.